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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ML에서 시그널(signal)과 슬롯(slot)을 사용하는 것은 Qt의 신호-슬롯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객체 간의 통신을 구현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UI 요소 간의 이벤트 처리나 데이터 변경에 따른 반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QML에서 시그널과 슬롯을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조건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시그널과 슬롯의 기본 개념
- 시그널 (Signal):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이 클릭되었거나 데이터가 변경되었을 때 시그널이 발생합니다.
- 슬롯 (Slot): 시그널에 연결되어 호출되는 함수 또는 핸들러입니다. 시그널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기 위해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QML에서는 주로 JavaScript 함수를 슬롯으로 사용하거나, C++에서 정의된 시그널과 슬롯을 QML에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QML에서 시그널 정의 및 사용
QML에서 시그널을 정의하고, 슬롯(핸들러)로 연결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그널 정의
QML에서 시그널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signal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포넌트 내부에서 시그널을 정의하고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Rectangle {
width: 200
height: 200
// 시그널 정의
signal buttonClicked(string message)
Button {
text: "Click Me"
anchors.centerIn: parent
// 버튼 클릭 시 시그널 발생
onClicked: {
buttonClicked("Button was clicked!") // 시그널 발생
}
}
// 시그널 핸들러 (슬롯) 정의
onButtonClicked: {
console.log(message) // 시그널 발생 시 콘솔에 메시지 출력
}
}
설명
- signal buttonClicked(string message): "buttonClicked"라는 이름의 시그널을 정의하고, 문자열 매개변수를 전달하도록 설정합니다.
- onClicked 핸들러: 버튼이 클릭되면 buttonClicked 시그널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매개변수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onButtonClicked: 슬롯 함수로, buttonClicked 시그널이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전달된 메시지를 콘솔에 출력합니다.
시그널과 슬롯의 사용 조건
- 시그널 정의가 필요:
- QML 컴포넌트 내에서 사용자 정의 시그널을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signal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해야 합니다.
- 시그널은 다른 UI 컴포넌트 또는 로직에서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시그널 핸들러 이름 규칙:
- QML에서 시그널이 정의되면, 해당 시그널을 처리하기 위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핸들러 이름이 있습니다.
- 시그널 이름이 buttonClicked라면, 핸들러는 onButtonClicked 형태로 정의됩니다.
- 이 핸들러 함수는 시그널이 발생했을 때 호출됩니다.
- Connections 객체 사용 (다른 위치에서 시그널 처리 필요 시):
- 특정 시그널에 대한 핸들러를 컴포넌트 외부에서 정의하려면 Connections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ctangle { width: 200 height: 200 Button { id: myButton text: "Click Me" anchors.centerIn: parent signal clickedWithMessage(string message) onClicked: clickedWithMessage("Hello from Button") } // 다른 위치에서 시그널을 처리하기 위해 Connections 사용 Connections { target: myButton onClickedWithMessage: { console.log("Received message: " + message) } } }
- Connections 객체는 target 속성을 통해 특정 컴포넌트의 시그널을 외부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onClickedWithMessage 핸들러는 myButton의 "clickedWithMessage" 시그널이 발생할 때 호출됩니다.
- C++과의 통합:
- C++에서 정의된 시그널과 슬롯을 QML에서 사용하려면, QObject을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시그널과 슬롯을 정의하고 이를 QML에 노출해야 합니다.
- C++ 시그널과 QML 슬롯을 연결하거나, QML에서 C++의 시그널을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C++ MyClass.h 파일 #include <QObject> class MyClass : public QObject { Q_OBJECT public: explicit MyClass(QObject *parent = nullptr) {} signals: void valueChanged(int newValue); public slots: void setValue(int value) { emit valueChanged(value); // 시그널 발생 } };
// C++ main.cpp 파일 #include <QGuiApplication> #include <QQmlApplicationEngine> #include <QQmlContext> #include "MyClass.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QGuiApplication app(argc, argv); QQmlApplicationEngine engine; MyClass myClass; engine.rootContext()->setContextProperty("myClass", &myClass); engine.load(QUrl(QStringLiteral("qrc:/main.qml"))); if (engine.rootObjects().isEmpty()) return -1; return app.exec(); }
// QML main.qml 파일 import QtQuick 2.15 import QtQuick.Controls 2.15 ApplicationWindow { visible: true width: 300 height: 400 Button { text: "Change Value" anchors.centerIn: parent onClicked: { myClass.setValue(42) // C++ 슬롯 호출 } } Connections { target: myClass onValueChanged: { console.log("C++ signal received, new value: " + newValue) } } }
- C++의 MyClass 클래스는 valueChanged라는 시그널과 setValue라는 슬롯을 정의합니다.
- QML에서 C++ 객체를 사용하여 버튼 클릭 시 setValue(42)를 호출하고, C++에서 시그널을 발생시키면 QML에서 이를 처리하여 콘솔에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요약
- QML에서 시그널 정의: sig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내부에서 시그널을 정의합니다.
- 핸들러 사용: 시그널이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핸들러를 정의하려면 onSignalName 형태로 핸들러를 작성해야 합니다.
- Connections 객체: 특정 컴포넌트 외부에서 시그널을 처리할 때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유연한 시그널 처리가 가능합니다.
- C++과의 통합: C++에서 시그널과 슬롯을 정의하고 이를 QML에서 사용하여 C++ 백엔드와 QML 프론트엔드 간의 상호작용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QML의 시그널과 슬롯 메커니즘은 모듈 간의 통신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어 UI 이벤트 처리, 데이터 변경 반영 등에 매우 유용하며, C++과의 연동을 통해 더욱 복잡하고 강력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학습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 및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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