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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ML에서 Connections 객체는 특정 시그널에 대한 핸들러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QML 컴포넌트에서 제공하는 시그널을 처리할 때는 해당 컴포넌트 내에서 직접 핸들러를 정의하지만, 경우에 따라 시그널과 핸들러를 분리해서 선언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Connections 객체를 사용하면 보다 유연하고 분리된 시그널-슬롯 연결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 문법
Connections {
target: someObject // 시그널을 발생시키는 대상 객체
onSignalName: {
// 시그널이 발생했을 때 실행할 코드
}
}
- target: 시그널을 발생시키는 객체. 이 객체의 시그널에 핸들러가 연결됩니다.
- onSignalName: 특정 시그널을 처리하기 위한 핸들러. 예를 들어, onClicked 같은 형태로 사용됩니다.
사용 예제
다음 예제에서는 Connections 객체를 사용하여 다른 객체의 시그널을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import QtQuick 2.15
import QtQuick.Controls 2.15
ApplicationWindow {
visible: true
width: 640
height: 480
Button {
id: myButton
text: "Click Me"
}
Connections {
target: myButton
onClicked: {
console.log("Button was clicked")
}
}
}
설명
- target: myButton: Connections 객체의 target으로 myButton을 설정했습니다. 따라서 myButton이 시그널을 발생시킬 때, 그 시그널에 대한 핸들러가 호출됩니다.
- onClicked: Button이 제공하는 clicked 시그널에 대응하는 핸들러로, 버튼이 클릭될 때 console.log("Button was clicked")가 호출됩니다.
언제 Connections를 사용해야 하나?
- 컴포넌트 바깥에서 시그널 처리: 컴포넌트 내에서 직접 시그널을 처리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레벨의 QML 파일이나 다른 위치에서 특정 컴포넌트의 시그널을 처리하려면 Connections가 유용합니다.
- 동적 객체: QML에서는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적으로 생성된 객체의 시그널을 처리하려면, 명시적으로 Connections를 통해 핸들러를 정의해야 합니다.
- 객체를 분리하고 싶은 경우: 시그널과 핸들러 코드를 명확하게 분리하고 싶을 때, Connections를 사용하면 코드 가독성이 향상됩니다.
동적 연결과 Connections의 사용
Connections는 동적 객체와 함께 사용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다음은 동적 객체와 Connections를 함께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import QtQuick 2.15
import QtQuick.Controls 2.15
ApplicationWindow {
visible: true
width: 640
height: 480
Button {
id: createButton
text: "Create New Button"
anchors.centerIn: parent
onClicked: {
// 동적으로 버튼 생성
var newButton = Qt.createQmlObject('import QtQuick 2.15; Button { text: "New Button" }', parent, "dynamicButton")
// 동적으로 생성된 버튼에 대한 Connections 생성
Connections {
target: newButton
onClicked: {
console.log("New Button clicked")
}
}
}
}
}
- 동적 버튼 생성: createButton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버튼이 동적으로 생성됩니다.
- Connections 객체 사용: 동적으로 생성된 버튼에 대해 Connections를 정의하고,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로그를 출력합니다.
주의사항
- target은 null이 될 수 없음: Connections 객체의 target 속성은 null이 아니어야 합니다. 만약 target이 설정되지 않으면 Connections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 중복 핸들러 주의: 동일한 시그널에 대해 여러 Connections 객체를 설정하면, 중복된 핸들러가 호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각 핸들러가 고유하게 작동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
- Connections 객체는 특정 시그널과 핸들러를 분리하여 선언할 때 유용하며, 동적 객체에 대해 시그널 핸들러를 지정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 시그널-슬롯을 사용하여 UI 요소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Connections는 중앙에서 시그널을 관리하거나, UI 구조와 로직을 보다 명확히 구분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개인적으로 학습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 및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__)>
야 너두 할 수 있어!!!
https://www.tistory.com/event/write-challenge-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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