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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CAN 통신이란?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은 자동차 내 여러 전자제어장치(ECU) 간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주고받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1️⃣ CAN 통신의 개요
- 멀티마스터(Multi-Master) 지원: 모든 노드가 송신 가능
- 충돌 방지(Arbitration): 우선순위가 높은 메시지가 먼저 전송됨
- 빠른 전송 속도: 최대 1Mbps(고속 CAN)
- 이중 와이어 방식: 노이즈 영향을 최소화
2️⃣ CAN 통신의 구조
🔹 CAN 네트워크 구성
- CAN_H(High) & CAN_L(Low) 두 개의 차동 신호선 사용
- 엔진, ABS, 에어백,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등을 포함한 ECU 네트워크
🔹 CAN 프레임 구조
- 시작 비트(Start bit)
- 식별자 (Identifier, 11bit 또는 29bit)
- 제어 필드(Control Field)
- 데이터 필드(Data Field, 최대 8바이트)
- CRC (오류 검출 코드)
- ACK (수신 확인 신호)
- 종료 비트 (End bit)
3️⃣ CAN 통신 방식
- 메시지 기반 통신: 주소가 아닌 메시지로 ECU 간 정보 전달
- 충돌 방지 및 우선순위: 낮은 식별자 값이 높은 우선순위를 가짐
4️⃣ CAN의 종류 및 속도
- 고속 CAN: 최대 1Mbps, 엔진 및 안전 시스템에 사용
- 저속 CAN: 최대 125kbps, 창문, 도어 제어
- CAN FD: 최대 8Mbps, 데이터 처리량 증가
5️⃣ CAN 통신의 장점과 한계
🔹 장점
- 배선 감소 및 효율적인 네트워크
- 빠른 데이터 전송
- 오류 검출 기능으로 신뢰성 확보
🔹 한계
- 전송 거리 제한
- 기본 CAN은 최대 8바이트 데이터 제한
- 보안 취약성 (암호화 기능 없음)
6️⃣ CAN 통신과 자동차 활용 예시
- 엔진 제어 유닛(ECU): 연료 분사, 점화 타이밍 조정
- ABS 시스템: 바퀴 회전 속도 감지 및 제동
- ADAS: 차선 유지, 자동 긴급 제동
7️⃣ CAN 통신과 비교되는 네트워크
네트워크 | 특징 | 사용 사례 |
---|---|---|
CAN | 메시지 기반, 고속/저속 지원 | 자동차 ECU 간 통신 |
LIN | 단순한 1:1 통신 | 창문, 시트 제어 |
FlexRay |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 | ADAS, 자율주행 |
Ethernet | 초고속 데이터 전송 | 인포테인먼트, 카메라 시스템 |
🎯 결론
CAN 통신은 자동차 ECU 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CAN FD, 자동차 이더넷 등의 발전으로 자동차 네트워크는 더욱 정밀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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