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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SAR Platform

AUTOSAR는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표준화를 위해 개발된 플랫폼으로, Classic PlatformAdaptive Platform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각 플랫폼은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다른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주요 차이점은 용도와 아키텍처 설계에 있습니다.

 

 

 

 

🔹 1. AUTOSAR Classic Platform

개요

AUTOSAR Platform

  • 기존의 자동차 전자제어 유닛(ECU)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표준 플랫폼.
  • 실시간 제어, 안전성, 신뢰성이 중요한 시스템에 적합.
  • 고정된 작업 흐름(Static Scheduling)을 기반으로 동작.

 

주요 특징

  1. 실시간 제어
    • 고정된 주기(Tick) 기반으로 작업을 스케줄링.
    • 하드 리얼타임 요구 사항(Strict Real-Time)을 충족.
  2. 고정된 기능
    • 소프트웨어가 ECU의 특정 기능에 맞게 사전에 정의되고 배포.
    • 실행 시 변경이 어려움.
  3. 주로 사용되는 분야
    • 엔진 제어, 변속기 제어, ABS, ESC와 같은 파워트레인 및 안전 시스템.
    •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 최적화.
  4. 레이어드 아키텍처 (Layered Architecture)
    • 하드웨어 독립성을 보장하며, 소프트웨어 모듈이 명확히 분리됨.
    • 주요 계층:
      • Application Layer: ECU의 기능을 구현.
      • RTE (Runtime Environment): 애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 Basic Software (BSW): 하드웨어 접근 및 네트워크 통신 관리.
      • MCAL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특정 하드웨어에 의존적인 부분을 추상화.

 

클래식 플랫폼의 구조

+-------------------+-------------------------+
|   Application Layer (ECU 기능 구현)        |
+-------------------+-------------------------+
|    RTE (Runtime Environment)              |
+-------------------+-------------------------+
| Basic Software (OS, Network, Drivers 등)  |
+-------------------+-------------------------+
| MCAL (Hardware Abstraction)               |
+-------------------------------------------+

 

 

장점

  • 실시간성 보장: 하드 리얼타임 시스템에 적합.
  • 표준화: 소프트웨어 모듈이 표준화되어 공급업체와 제조사 간 호환 가능.
  • 안정성: 고정된 기능을 수행하므로 높은 신뢰성 제공.

 

한계

  • 동적 업데이트나 런타임 구성 변경이 어려움.
  • 고성능 계산이나 복잡한 알고리즘 처리에 비효율적.

 

🔹 2. AUTOSAR Adaptive Platform

개요

AUTOSAR Platform

  • 자율주행, V2X(Vehicle-to-Everything), OTA 업데이트와 같은 차세대 기술을 지원하는 유연한 플랫폼.
  • 고성능 프로세싱과 동적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목표로 설계.

 

주요 특징

  1. 동적 구성 관리
    • 실행 중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거나 제거 가능.
    • 런타임 시 유연한 리소스 관리와 동작 조정이 가능.
  2. 고성능 데이터 처리
    • 멀티코어 프로세서와 고성능 컴퓨팅(HPC)을 지원.
    • 자율주행, 머신러닝 등 고도화된 시스템에 적합.
  3. Linux 기반 OS 사용
    • POSIX 호환 운영 체제를 사용하여 유연성과 확장성을 극대화.
    • 기존 Classic Platform의 OSEK RTOS와 차별화됨.
  4. 주로 사용되는 분야
    • 자율주행(ADA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V2X 통신, OTA 업데이트 등.
  5.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OA)
    • 애플리케이션이 서비스 단위로 나뉘어 통신.
    • 서비스 기반 통신(Service-Oriented Communication)을 통해 유연한 확장성 제공.

 

어댑티브 플랫폼의 구조

+--------------------+--------------------------------+
| Adaptive Applications (서비스 단위 애플리케이션)    |
+--------------------+--------------------------------+
| Adaptive Platform Foundation (RTE 역할 포함)      |
+--------------------+--------------------------------+
| POSIX-based OS (Linux, QNX 등)                    |
+---------------------------------------------------+

 

장점

  • 유연성: 실행 중 애플리케이션을 동적으로 추가/제거 가능.
  • 고성능 지원: 멀티코어 프로세서와 병렬 처리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 처리 가능.
  •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SOA): 소프트웨어 모듈이 독립적이므로 확장성 및 재사용성 극대화.
  • OTA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선으로 처리 가능.

 

한계

  • 실시간성 요구가 높은 시스템에는 적합하지 않음 (RTOS 대비).
  • 더 높은 하드웨어 요구 사항(멀티코어, 고속 네트워크 등).

 

🔹 Classic vs Adaptive 플랫폼 비교

목적 실시간 제어 및 안정성 고성능 처리 및 동적 구성
운영 체제 OSEK 기반 RTOS POSIX 기반 OS (Linux, QNX 등)
구성 방식 정적 구성 (Static Configuration) 동적 구성 (Dynamic Configuration)
주요 사용 분야 파워트레인, 안전 시스템, 센서 제어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V2X, OTA 업데이트
아키텍처 계층형 (Layered Architecture)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유연성 제한적 (설치 후 변경 어려움) 매우 유연 (실행 중 변경 가능)
리소스 요구 낮음 상대적으로 높음
실시간성 하드 리얼타임 보장 소프트 리얼타임 또는 비실시간

 

 

🔹 결론

  1. Classic Platform:
    • 안정성실시간성이 중요한 전통적인 ECU 기반 시스템에 적합.
    • 파워트레인, 안전 제어, 기본 제어 로직 등에서 사용.
  2. Adaptive Platform:
    • 고성능 데이터 처리동적 구성이 필요한 차세대 시스템(자율주행, ADAS 등)에 적합.
    • OTA 업데이트, V2X 통신, 머신러닝과 같은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

 

🚀 AUTOSAR Classic과 Adaptive의 결합

AUTOSAR Platform

많은 자동차는 Classic Platform과 Adaptive Platform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 안전 시스템은 Classic Platform에서 제어.
  • 자율주행 및 고성능 처리 시스템은 Adaptive Platform에서 실행.

 

 


 

 

개인적으로 학습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 및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__)>